이전슬라이드
다음슬라이드
  • Q.충치의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나요?
    초기에는 통증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후에 치과에 내원하실 경우 치료가 중등도 이상으로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. 진행된 충치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차갑거나 단 음식에 시린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.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통증이 느껴지거나 야간통이 있는 경우에는 신경에 염증이 생긴 상태일 수 있으며 잇몸의 부기 및 고름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심하면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길 기다리기보다는 정기적인 검진으로 초기에 충치를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치료 방법입니다.
  • Q.충치 예방 방법은?
    음식물 잔사 혹은 치태가 잔류했을 때 충치가 생기게 되므로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및 치간 칫솔 등 보조 위생용품 사용이 중요합니다. 또한 치아를 보호해주는 불소와 치아의 홈을 메워주는 실런트(치아 홈 메우기) 방법이 있습니다. 각자에게 맞는 칫솔질과 보조용품이 다르기에 치과에 방문하여 칫솔질 교육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  • Q.신경치료는 어떤 상황에 하게 되나요?
    충치가 너무 깊게 진행되어 치아의 중앙에 위치한 치수 조직까지 영향을 받으면 신경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. 신경과 혈관이 들어있는 치수 조직을 제거한 후 소독을 통해 깨끗해진 신경관에 생체친화적인 대체 재료를 넣고 치아 구멍을 밀봉합니다. 많이 손상된 치아를 이렇게 살려서 그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신경치료의 목표입니다.
  • Q.신경치료 후 꼭 치아를 씌워야 하나요?
    신경치료를 하면 그 치아는 더 이상 혈관을 통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. 따라서 신경치료로 살린 치아는 생활력을 잃어서 보다 잘 부러지는 (brittle) 상태의 치아가 되기 때문에 크라운을 씌워주지 않으면 치아가 파절 될 수 있습니다. 또한 신경치료 후 밀봉한 구멍을 크라운이 덮어서 신경관이 재오염되지 않도록 이중으로 보호하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신경치료 후에는 크라운을 씌워주는 것이 적극 권장됩니다.
이전슬라이드
다음슬라이드
  • Q.충치의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나요?
  • Q.충치 예방 방법은?
  • Q.신경치료는 어떤 상황에 하게 되나요?
  • Q.신경치료 후 꼭 치아를 씌워야 하나요?